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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ER: 최고관리자 /  DATE: 25-02-15 18:14 /  HIT: 12회

오마이뉴스 | 보안사 이은 방첩사도 또... 희철이의 싸움은 진행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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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편 <사병이 자살했다고 군악대가 연주하고 조총까지?>(https://omn.kr/2c5rl)에서 이어집니다.

서의남은 한상훈에게 한희철의 또 다른 '범죄사실'을 알려주겠다며 "한희철은 서울대학교 가톨릭 청년회, 성남 수진동성당의 노동 청년회에서 대정부 투쟁 의식의 확산을 위해 움직였다, 이건 군법회의에 넘겨 높은 벌을 받아야 할 사항이다, 그러나 한희철이 가톨릭 신자이기도 해서 설득과 이해로 새 사람을 만들려고 했다, 윗분도 이를 받아들여 조사 후 훈방했다"라고 말했다. 그의 말대로라면 보안사는 매우 자애로운 수사기관이고 자신 또한 사랑으로 병사를 돌보는 장교인 셈이다.

한희철이 천주교 신자가 된 건 아버지의 영향이다. 한상훈은 폐결핵으로 뜻하지 않게 젊은 시절 전역했고 치료를 받으면서 천주교에 마음을 의지했다. 아버지의 영향으로 자식은 모두 가톨릭 이름을 얻었으니, 세 딸은 테레사, 젬마, 세실리아이고 한희철은 귀리노다. 그는 세례를 받으면서 "하느님의 자녀가 되겠다"는 굳은 마음을 품었다. 한희철은 대학에 들어가 가톨릭학생회에서 활동했다. 서울대 가톨릭학생회는 참여 의식이 높은 단체였다. 한희철은 여기서 실천활동에 눈을 뜬다. 그는 광주가 고립되었던 1980년 5월 26일 혼자 기차를 타고 광주에 가까이 다가갔다. 여기서 학살의 증언을 들었고 이를 동지들에게 알리려 노력했다.

노동 사제가 되어 청년 예수의 삶을 따르고자 한 청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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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희철은 성남에서도 적극 활동했다. 그의 집은 성남에서 신흥동, 단대동 여러 곳을 거쳤는데 모두 '산1번지'였다. 한상훈이 전역 후 제대로 돈벌이를 못 한 탓이다. 한희철은 가난을 의연하게 받아들였다. 군데군데 꿰맨 군용 점퍼를 늘 걸치고 다닌 그는 이웃을 돌아볼 수 있게 가난을 주셨음을 감사하게 받아들였다. 그는 십자가를 경배하지 말고 지고 가야 한다고 생각한 청년이었다.

한희철은 1980년 겨울, 지역 청년 및 대학생과 함께 성남 YMCA 창립과정에 주도적으로 나섰다. 그 산하에 탄천 클럽을 조직하고 한문·국어·영어 등을 가르치는 생활야학도 열었다. 그는 1981년에 출범한 성남지역대학생연합(성대련)에도 참여하는데 성대련이 주최한 1982년의 제1회 여명예술제에서 '노동자의 삶과 눈물과 희망을 담은' 그리고 '나에게 이런 시절이 있었다'라는 시를 발표했다. 그 자신이 청평역과 평내역의 역무원으로 근무했고 철도고 동문을 통해 노동자의 처지를 익히 아는지라 이를 표현한 작품이었다. 물론 성남경찰서 정보과는 한희철의 활동을 눈여겨 보고 있었다.

한희철은 학생운동을 할 때 마음의 짐이 있었다. 가족의 생계를 돌봐야 한다는 책임감이었다. 한상훈은 한희철이 입대한 해인 1982년에 보낸 편지에서 "너가 민중의 아픔을 해소하는 자인 양 하기에 앞서 우리 가정의 아픔을 먼저 알아주어서 안 될 일이라도 있느냐고 묻고 싶다"며 자신의 바람을 적었다. 어머니 김인연 또한 추모글에서 "나는 다만 네가, 내 아들로서만 우리 가족의 일원으로서만 머물러 주었으면 싶은 마음도 없지 않았다"라고 가슴 속 갈망을 밝힌 적이 있었다.

한희철은 이같은 부모의 염원을 외면할 수 없었으리라. 결국 4학년 때인 1982년 6월 신체 검사를 받고 1982년 12월 1일 입대한다. 한희철은 이 무렵 '혁명가'로 살기보다 '사제'가 되어 '노동 사목'을 하겠다는 꿈을 세운다. 그런 마음을 1982년 8월 18일 일기에서 "역사에 나를 남기지 말고 민중과 하느님을 후세에 남기자"라고 표현했다. 9월 2일 일기에서는 "하느님 나라는 민중의 꿈이 실현된 나라이다. 이 땅은 하느님 나라의 모델이 되어야 한다"라고 적고 있다.

한희철은 이런 청년이었다. 광주의 아픔을 끌어안았으며 야학을 통해 노동자에게 일깨움을 주었다. 노동 사제가 되어 청년 예수의 삶을 따르고자 했다. 이게 무슨 죄가 되고 군법회의에 넘길 사안이란 말인가. 전두환의 호위부대인 보안사 간부의 거짓부렁이었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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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사에서 혹독한 고문

한상훈은 본인이 참전용사라는 '원죄' 탓에 서의남의 말에 공감할 수밖에 없었다. 종업원이 식은 갈비탕을 내가고 커피를 내왔으나 한상훈은 입에 맞지 않아 내려놓았다. 옆방에서는 술이 거나한지 노래 소리까지 들렸다. 한상훈은 서의남의 말에 고개를 옅게 끄덕이면서도 포기할 수 없는 질문이 있었다. 내 아들을 고문했는지에 대한 확인이었다. 아들이 고문이 괴로워 목숨을 끊었다면 이는 도저히 용서할 수 없었다.

서의남은 한상훈이 고문을 언급하자 옆에 있는 유준남을 가리키며 "이 사람이 한희철을 수사한 심사 장교인데 고문할 것 같이 보이냐, 가톨릭 신자이고 영세를 받았다. 이런 사람을 믿지 않는다면 누구 말을 믿는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한희철의 경우는 주민등록 용지를 구해달라는 자필 메모까지 있는데 왜 고문을 하겠느냐고 말했다.

서의남의 말은 과연 진실일까? 한희철은 보안사에서 풀려나오자마자 성남YMCA 총무에게 전하는 글을 썼다. 보안사에서 고문 당하며 어쩔 수 없이 진술한 내용을 서둘러 전달해야 했기 때문이다. 동료 사병에게 전달을 부탁한 편지에서 그는 "1980년 겨울 YMCA 회원 모집을 보고 들어가 이수열·손기영과 '노동의 역사'와 '근대 민족운동사'를 함께 읽었다, 수열이 기영이와 함께 샘터교양교실을 열어 노동자에게 국어 영어를 가르쳤다, 한편 성대련을 만들고 수진동성당에서 김명희·권해숙·김선희와 함께 가톨릭 노동 청년회 활동을 했다" 등을 진술했다며 잘 대처하길 바라는 마음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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