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전력노동조합

MY MENU

관련뉴스

페이지 정보

WRITER: 최고관리자 /  DATE: 24-04-16 19:49 /  HIT: 8회

오마이뉴스 | 벨기에 심리학자가 한국 드라마를 엄청 많이 본 이유

본문

"안녕하세요. 저는 벨기에에서 온 루디빈입니다. 33살이구요. 브뤼셀 인근의 감옥에서 재소자들을 상대로 한 심리학자로 6년간 일하다 1년간 아시아 여행을 하고 있어요. 10대 때부터 한국 문화 열렬 팬이었어요. 영화나 드라마에 나오는 실제 한국이 궁금해서 아시아에서 제일 먼저 한국을 여행하고 있어요. 한국은 실제로 어떤 매력이 있는지 보고 싶었어요."
 
오랜만에 벨기에 친구가 찾아왔다. 백화골에 세계여행자네트워크를 통해 찾아오는 봉사자는 주로 유럽 친구들이 많은데, 지금까지 벨기에 사람은 많지 않았다. 우리에게 익숙한 듯 낯선 나라 벨기에. 한국 사람들이 갖는 벨기에 이미지는 초콜릿, 맥주, 와플 같은 음식이나 축구, 스머프 정도가 아닐까?

아직 왕이 있는 입헌군주제 나라이고, 한국보다 훨씬 더 작지만 프랑스어, 독일어, 네덜란드어를 사용하는 세 지역으로 나뉘어져 있다. 잔혹했던 제국주의 시절부터 쌓아온 부와 무역을 통해 여전히 부유한 나라이기도 하다. 이런 벨기에에서도 최근 한국 문화가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IE003288028_STD.JPG
 
"저는 어릴 때 당시 유행하던 일본 애니메이션과 드라마를 보았어요. 하지만 일본 문화에 큰 매력을 느끼지는 못했는데, 그러던 어느 날 저의 첫 한국 드라마인 <겨울연가>를 만나게 되었지요. 감성적인 스토리에 정말 반했고, 음악은 순간의 감정과 완벽하게 들어맞았습니다. 한국인들이 만들어내는 복잡하고 드라마틱한 이야기에 금방 끌렸던 것 같아요."
 
<겨울연가>를 감동적으로 봤다는 이야기를 듣고 순간 웃음이 나왔다. 무려 20년도 훨씬 지난 옛날 드라마이고 해외에서는 주로 일본에서 인기 있던 드라마라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당시 벨기에에 이미 한국 드라마를 번역하는 소규모 독립 팀이 있어서 한국 드라마를 접할 수 있었다고 한다.
 
15살 때 본 <겨울연가>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정말로 많은 한국 드라마와 영화를 감상해왔다. 기본적으로 영화를 좋아하는데, 분야도 사극, 범죄, 스릴러, 서스펜스, 공포, 로맨스 등 가리지 않았다. 가장 최근에 본 영화는 벨기에가 배경으로 나오는 <로기완>이다.
 
한국 드라마와 영화를 감상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루디빈은 자연스럽게 한국어 공부에도 관심을 가지게 됐다. 처음에는 혼자서 독학으로 공부하려 했지만 너무 어려워 포기하고 학원에 다니기 시작했다. 나중에는 브뤼셀 한국문화원에서 한국어 수업을 들었다. 지금은 인터넷으로 강좌를 들으면서 배우고 있다.
 
"한국어 문법은 배우 복잡하기 때문에 배우기가 쉽지 않고, 'ㅎ와 ㅈ', 'ㅋ, ㄱ, ㄲ'의 차이는 제 모국어인 프랑스어에 없는 소리이기 때문에 발음하기가 어려워요. 하지만 한국어로 말할 때 만들어지는 소리는 정말 아름다워서 한국어 공부를 포기하고 싶지가 않아요. 한국 여행이 끝난 뒤에도 한국어 공부는 죽 이어나갈 생각이에요." 
IE003288035_STD.jpg
  
"한국인들은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뛰어난 재능이 있어요"
 
루디빈은 한국드라마를 많이 봐서인지 모르는 한국 노래가 거의 없었다. 한번은 저녁 먹고 농장에서 편안하게 노래 부르는 시간을 가졌는데, 대부분의 드라마, 영화 음악을 알고 있어서 놀라웠다. 루디빈이 보기에 한국인은 음악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데 재능이 뛰어난 것 같다고.
 
처음 한국 영화를 보던 시절만 해도 일부 한국문화 팬들이 더디게 만들어내는 자막에 의존해야 했지만, 지금은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다. 케이팝과 한국 드라마는 이제 더 이상 특별한 마니아 계층만 즐기는 문화가 아니라 일반적인 대중이 즐기는 문화가 되었고, 프랑스어 자막은 개봉과 거의 동시에 접할 수 있다.
 
한국 드라마에 매료되었다고 해서 한국의 현실도 드라마 같을 거라는 환상을 가지고 있었을까? 물론 영화와 현실이 다르다는 것쯤은 한국 여행을 오기 전부터 루디빈도 잘 알고 있었다. 더구나 루디빈은 브뤼셀 인근의 교도소에서 재소자들을 상담하는 심리학자로 6년간 일해 왔다. '냉혹한 현실의 이야기'는 루디빈이 그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을지 모른다. 휴식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여행길에 나섰다. 심리학자로서 보는 한국의 첫 모습은 어땠을까?
 
"서울에 처음 도착하고 며칠 동안은 좀 슬펐어요. 버스나 지하철에서 마주치는 사람들은 누구도 서로 말을 하지 않았고, 심지어 서로 쳐다보지도 않더군요. 젊은이든 노인이든 모두가 스마트폰만 보고 있었고 외롭고 고립되어 있는 느낌이었어요. 거리 모습도 비슷했고요. 음식점에서도 모든 속도가 너무 빨라서 처음에는 적응하기가 어려웠어요."

루디빈은 한국의 자살률이 세계에서 아주 높은 수준에 속한다는 사실도 알고 있다. 사회적으로, 학문적으로 성공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가장 큰 원인인 듯하다고. 특히 학생들에게 가해지는 압박이 엄청난 것으로 보인다. 벨기에도 한국처럼 교육 수준이 높은 나라이지만, 상대적으로 학생들에게 가해지는 압박은 낮은 편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요즘 들어서는 전기나 배관 같은 분야의 인력 부족으로 육체노동 전문직의 가치가 점점 올라가고 있는 추세다.
 
전체 내용보기
0 Comments

전라남도 나주시 전력로 55   
TEL) 061-345-6013    FAX) 061-345-6004~7
오늘 방문자수 : 50

    노동단체

상단으로